수입차특집-렉서스 LS600hL
세계 최초 V8 하이브리드 풀타임 AWD 세단
오피니언 리더들에게 제안한다
벤틀리, 롤스로이스, 마이바흐, 벤츠의 공통점은 뭘까. 말 그대로 ‘억(?)소리’ 나는 고가 수입차 브랜드들이다. 선망의 대상이며 부의 척도를 가늠하는 잣대로 평가되기도 한다. 이건희 삼성그룹 전회장이 마이바흐를 소유하고 있다는 사실을 미뤄 짐작할 수도 있다. 글로벌 기업 삼성은 CEO의 대외적인 권위를 높여주기 위해 사장단에 2년전부터 BMW를 제공하고 있다. 이렇듯 성공한 CEO이라면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파워를 과시하기 위해 그에 상응하는 고가 수입차를 타고 싶어 할 것이다. 국내에 진출해 있는 수입차 브랜드 가운데 브랜드별 최고가의 프리미엄 라인을 소개한다.
렉서스 LS600hL은 세계 최초의 V8 하이브리드 풀 타임 AWD 세단으로 신개발 5리터 엔진과 전기 모터가 장착되어 6리터 급의 주행성능을 발휘하며, 우수한 연비와 이산화탄소 저감 등 고도의 환경 성능을 높은 수준에서 양립시킨 ‘차세대 친환경 플래그쉽’ 모델이다.
445마력, 시속 100km 5.6초 돌파
LS600hL은 실린더 내 직접분사와 포트 분사를 병용하는 5리터 V8, D-4S 가솔린 엔진과 전동 연속 가변 밸브타이밍(VVT-iE)을 채용했으며, 고출력 전기모터와의 시너지 효과를 통해 최고 출력 445마력, 시속 100km 도달 시간이 5.6초에 불과하는 등 6리터 급에 필적하는 동력성능을 구현했다. 또한 부드럽고 응답성이 뛰어난 하이브리드 트랜스미션과 풀타임 AWD시스템이 어울려 어떠한 노면상황에서도 안정감이 있는 주행성능을 제공한다.
토센(Torsen) LSD를 채용한 LS600hL은 주행조건에 따라 최적의 구동력을 자동적으로 전후륜에 배분해주는데 통상 주행 시에는 전륜과 후륜의 구동력 배분을 40:60으로 하고 주행상황에 따라 구동력을 순간적으로 50:50 또는 30:70등으로 자동 조절된다.
리터당 9.5km 동급 최저 연비 달성
환경 친화적 성능 구현을 목표로 개발된 LS600hL은 CO₂의 배출량을 동급 대비 현저히 낮은 수준인 킬로미터당 245.5g으로 낮췄으며, 이를 통해 리터당 9.5km의 동급 최저 수준의 연비를 달성했다.
LS600hL에 채택된 4륜 재생 브레이크는 렉서스 하이브리드 드라이브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로 감속 및 제동 시 기존에 버려지던 운동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하고 이를 배터리에 회수해 재이용하는데, 전후륜의 재생 브레이크와 유압 브레이크를 유기적으로 제어함으로써 에너지의 회수효율을 높이고 연료 소비를 억제하면서, 확실하고 부드러운 제동 성능을 제공한다.
차체역학 통합제어 시스템(VDIM) 장착
LS600hL은 최첨단 안전 기술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시킴으로써 즉각적으로 상황을 예측하고 반응해 보다 높은 수준의 차량 안정성과 예방안전 성능을 확보했다.
LS600hL에 채택된 VDIM(Vehicle Dynamics Integrated Management)은 전자 제어 스로틀을 통해 새로운 ECB(전자 제어 브레이크), EPS(전자식 파워 스티어링), VSC(차체 안정성 제어 장치), ABS(안티록 브레이크 시스템), EBD(전자식 제동력 배분장치) 및 엔진 토크를 통합 관리한다.
VDIM(차체역학 통합제어 시스템, Vehicle Dynamics Integrated Management)은 센서를 통해 코너링 시 미끄럼 발생을 예상해 운전자가 쉽게 대처할 수 있도록 브레이크, 엔진, 스티어링을 통합 제어한다.
단거리 저속 주행 시 전기모터로 주행
렉서스 특유의‘DNA’인 정숙성 부분에 있어서는 엔진, 모터, 하이브리드 트랜스미션, 트랜스퍼, 타이어에 이르기까지 정숙성을 확보하기 위해 구조를 재점검해 최적화시켰으며, 실린더 헤드커버 부위에 방음재를 추가함으로써 엔진의 진동과 소음을 줄였다. 또한, EV (Electric Vehicle)모드를 추가해 출발 및 단거리 저속 주행 시에 전기모터만으로도 주행이 가능해 더욱 뛰어난 정숙성을 구현했다.
세미 애널린(Semi-aniline) 가죽시트, 파워 및 메모리 머리 받침대가 장착된 파워 리어 시트, 리어 온도 조절 시트, VIP시트 에어백, 리어 시트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으며, 공기 정화 장치가 있는 4개의 독립 프론트 및 리어 에어컨, 실링 클라이메이트 디퓨져 (Ceiling Climate Diffusers), 오토만 리어 시트 등도 포함되어 있다.
LS600hL은 렉서스 하이브리드를 상징하는 깊이 있는 블루컬러를 자동차 내외관에 적용해 차별성을 나타냈는데, 프론트 그릴과 리어 부위 카드 키, 리어의 차명 로고, 사이드 엠블럼, 헤드 램프 외관 디자인 부분 등에 적용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