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R-한화그룹 사회공헌활동
“혼자 빨리” 보다 “함께 멀리”가겠다
2007년 ‘한화사회봉사단’ 창단
국내 10대기업의 반열에 오르며 요즘 주가가 상승하고 있는 한화그룹은 ‘한화사회봉사단’을 주축으로 체계적이며 지속적인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혼자 빨리” 보다 “함께 멀리”가겠다는 사회공헌철학을 바탕으로 한화그룹은 자원봉사, 사회복지, 문화예술, 육영공익,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사업보국(事業報國)의 창업이념을 바탕으로 꾸준히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해 왔다. 지난 2002년 창립 50주년을 맞아 사회공헌전담조직을 구축했으며, 2007년 10월, 창립 55주년을 맞아 보다 체계적이고 규모 있는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한화사회봉사단(http://welfare.hanwha.co.kr)’을 창단했다.
임직원 참여형 매칭그랜트 제도
한화는 기관이나 단체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공헌활동을 적극 펼치고 있다.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기금에 회사가 해당 금액의 150%를 추가로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언제라도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유급자원봉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국 70여개 사업장에 사회공헌 담당자를 두고 있으며,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사회공헌운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해 활동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고했다. 그 결과, 2014년말 임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이 93%, 사회공헌기금 참여율이 98%에 이르고 있다.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의 대표사업으로는 한화의 전 사업장이 함께하는 ‘그룹 공통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2003년 도입된 이후 공부방 지원사업, 장애-비장애아동 통합 프로그램, 아동 문화예술교육 등을 진행해 오고 있다.
특히 2009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아동 문화예술교육 “한화 예술더하기” 프로그램은 예술과 환경을 매개로 한 다양한 장르의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아동들에게는 생활 속에서 환경을 보존, 사랑하는 방법을 알게 하고, 임직원 자원봉사자들에게는 즐거운 자원봉사 및 성장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한화예술더하기는 아동들이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점, 임직원 참여도가 높은 점, 지역 예술인들에 대한 경제적 지원 및 안정적인 활동 기회를 제공한 점 등 사회에 끼친 긍정적인 파급 효과와 성과를 높이 평가 받아 2011년 11월에 대통령상 (한국메세나대상)을, 2014년 6월에는 보건복지부 장관상(행복 나눔인상)을 수상했다. 2015년부터는 사회통합과 글로벌인재 육성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수혜계층을 확대하고, 그 간의 교육성과가 제일 높았던 전통 문화교육 콘텐츠로 새롭게 재편하여 시즌3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문화예술 및 공익활동 전개
문화예술 분야에서는 지난 2000년부터 15년째 후원하고 있는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2004년부터 매년 지방 도시들을 찾아 실시하는‘한화 팝&클래식여행’ 등 다양한 공연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소외계층의 문화활동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특히, 교향악축제는 매년 20여 국내 교향악단을 비롯해 한국 음악계를 이끌어가는 중견 연주자부터 젊고 실력있는 차세대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음악인들에게 예술의전당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일반 대중들이 쉽게 클래식을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클래식의 대중화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더불어 2004년부터 진행 중인 ‘예술의전당 11시 콘서트’는 매월 두번째 목요일, 오전 11시에 펼쳐지는 음악과 해설이 함께하는 클래식 공연으로, 클래식은 오후, 저녁공연이라는 고정 관념을 깨고 새로운 공연문화를 개척해 많은 관람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2013년부터 개최하고 있는‘한화클래식’은 국내에서 쉽게 접하기 어려운 세계적인 아티스트의 무대를 다양한 관객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첫 해인 2013년에는 바흐 음악연구의 대가 ‘헬무트 릴링’을 초청해서 독일 바로크 음악을 소개해 큰 호평을 받았고, 2014년에는 최고의 이탈리아 고음악 해석가인 ‘리날도 알레산드리니’와 그가 이끄는 ‘콘체르토 이탈리아노’를 초청해 성황리에 공연을 진행함으로써 국내 음악 애호가들의 고품격 클래식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켰다.
한화클래식 2015 무대는 6월 19일부터 21일까지, 3일간 열렸다. 올해 초청 아티스트는 네덜란드 출신의 지휘자 프란츠 브뤼헨이 창단해 이끌어 온 ‘18세기 오케스트라’로, 이들의 역사적인 첫 내한무대다. 공연은 6월 19일(금) 고양아람누리 아람음악당(하이든홀)과 20일(토) 예술의전당 콘서트홀, 21일(일) 대전예술의전당 아트홀에서 열렸으며 서양 고전음악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지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선보였다.
프로그램은 모차르트의 오보에 협주곡, 교향곡 제41번 ‘주피터’, 콘체르토 아리아, 베토벤의 교향곡 3번 ‘영웅’, 교향곡 7번, 하이든의 교향곡 ‘런던’, 트럼펫 협주곡 등. 고전 시대를 대표하는 세 작곡가의 대표적인 레퍼토리를 선보였다.
한화클래식의 공연 티켓은 예술의전당 홈페이지, 고양문화재단 홈페이지, 인터파크 등에서 구입 가능하며, 가격은 R석 10만원, S석 7만원, A석 5만원이다. 뛰어난 연주자, 친해지기 쉬운 프로그램과 공연 시 함께 진행될 해설 등은 물론 문턱을 낮춘 티켓 가격 정책 역시 예년과 동일하다.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의 사회공헌철학인 ‘함께 멀리’가치를 공연문화후원 등으로 적극 실천해나가고 있다. 시간, 공간상 제약으로 인해 클래식에 쉽게 접할 수 없었던 사람들에게 다양한 레퍼토리를 가지고 친근하게 다가가고 있는 게 한화만의 특화된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한화는 기존 메세나활동의 기반을 더욱 견고히 했음은 물론 국내 문화예술 발전에도 한층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밖에 매년 가을, 한강에서 펼쳐지는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한화의 대표적인 문화복지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 축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다문화가정, 소외계층 초청행사 등을 통해 그 의미를 더해가고 있다. 또한 스포츠 분야에서는 1986년 창단된 프로야구단 한화이글스가 야구 팬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더불어 비인기종목인 사격 진흥을 위해 ‘갤러리아사격단’을 창단 했으며, ‘한화 회장배 전국 사격대회’를 통해 우수한 선수들을 배출, 올림픽, 아시안게임 등 각종 국제 대회에서 국위를 선양하고 있다.
‘Happy Sunshine’ 캠페인
Happy Sunshine 캠페인은 비즈니스와 연계한 한화의 대표적인 친환경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국내에서는 복지시설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사업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2011년부터 시작해 총 108개 복지시설에 807 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원했으며, 이는 1년 동안 어린 소나무 10만 그루 이상을 심은 효과와 유사하다.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원받은 기관들은 전기료 절감의 실질적 이익뿐 아니라, 절약된 관리운영비를 또다른 복지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어 나눔이 나눔을 낳는 선순환 구조가 완성된 것이다.
Happy Sunshine 캠페인은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한화는 태양광을 통한 사막화 방지를 위해 2011년부터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앱(트리플래닛, Tree Planet)에서 가상의 나무를 키우면 사막에 실제로 나무를 심어주는 캠페인을 통해 몽골 셀렝게주 자연보호구역에 23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한화 태양의 숲 1호’를 조성하고, 중국 닝샤 자연보호구 내 사막지역에 약 20만 그루의 나무를 심어 ‘한화 태양의 숲 2호’를 조성했다. 그 외에도 2013년에는 중국 청소년발전기금회를 통해 중국의 빈곤지역 학교에 약 30Kw 규모의 지붕형(Roof-Top)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상으로 기증, 설치를 완료했다.
또한 지난 2014년 11월, 한화갤러리아의 카페 사업 부문이었던 ‘빈스앤베리즈’가 ‘한화B&B’라는 별도의 회사로 분할하고, 대기업 계열로는 처음으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한화B&B는 빈스앤베리즈 아카데미에서 연간 200여명의 취약계층과 영세카페 상인들에게 무료 바리스타 교육을 진행하는 등 ‘취약계층 취업 지원 및 직업 교육’, ‘골목카페 지원사업’ 등을 통해 사회적 기업으로 다양한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그 외에도 2000년부터 매년 쉬지 않고 시각장애인을 위한 ‘사랑의 점자달력’ 5만부를 제작, 무료로 배포해 매년 시각장애인들에게 새해를 맞이하는 기쁨을 선사하고 있다.
공교육 활성화와 창의적 인재육성 지원
한화는 공교육 활성화와 창의적 인재육성을 위한 교육 기부에도 앞장섬으로써 국가경쟁력 강화에도 적극 기여하고 있다.
지난 1975년 북일학원을 설립해 북일고, 북일여고를 운영하는 등 국가인재 육성에 남다른 관심을 갖고 있는 한화는, 2011년부터는 국가의 우수 과학인재 발굴 및 육성에 기여하고자 국내 최대 규모의 과학연구대회인‘한화 사이언스 챌린지’를 개최해 오고 있다. 매년 1, 2차에 걸친 예선을 통해 본선 진출 30개팀을 선발 후 3개월간의 연구과정을 거쳐 본선 및 시상식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한화는, 2012년 6월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과학 창의재단과 함께 교육기부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국가적 교육기부 활동에도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기존의 교육기부 관련 활동들을 보다 체계적으로 운영 관리하고, 제조ž건설, 금융, 서비스ž레저 등 업의 특성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적극 개발하는 등 그룹차원의 전방위적 교육기부를 통해 ‘내일을 키우는 나눔의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이다.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의 책무 실현
한화는 국경을 초월한 나눔 활동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글로벌 기업시민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고자, 지난 2008년부터 탄자니아, 케냐, 우간다 등 아프리카 저개발 빈곤국가를 대상으로 직업훈련센터 및 학교 건축, 식수개발 등 교육 및 보건 관련 지역개발사업을 통해 이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2012년에는 중국 영하자치구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막화 현상 및 황사 발생을 방지하기 위한 태양광 발전을 활용한 사막녹지화사업도 진행하였다. 링우시 모우스지역에 시간당 발전용량 80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건설하여 묘묙을 키우는 양묘장에 공급한 것으로, 이는 태양광 에너지를 사막화 방지에 활용한 첫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한편 일본 지진피해에 대한 복구지원도 진행해, 이주민에 대한 구호물품 지원, 건축자재 지원과 함께 지진으로 전력망이 파괴된 동북지역에 대한 태양광 발전설비 지원도 진행하고 있다. 첫 번째 지원대상으로 이와테현 히로노쵸읍에 위치한 다네이치 유치원에 약 12kw 규모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설치 완료했다.
계열사별 특성 활용한 프로그램 운용
한화는 제조·건설, 금융, 서비스·레저 등 세 가지 사업부문이 서로 시너지를 이루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듯이, 모든 사회공헌 활동들이 각 사의 역량과 지역적 욕구, 프로그램들 간의 유기적인 조화들을 고려해 기획되고 있다.
첨단과학과 기술사업의 특성을 살려 ㈜한화에서는 아동들을 과학 꿈나무로 키우기 위한 과학교육 프로그램 ‘한화로 미래로 과학나라’를 운영하고 있으며, 한화케미칼은 태양광 발전의 원리를 배우고, 직접 체험할 수 있는 ‘내일을 키우는 에너지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한화건설에서는 ‘꿈에그린 도서관 조성사업’을 통해 복지시설 내 유휴 공간을 활용한 도서관 조성을 지원하고 있다.
금융부문에서는 한화생명의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한화손해보험의 ‘Safe Together 캠페인’ 등 보험업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폭력과 왕따, 안전사고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며 기업시민으로서 예방활동에 앞장서고 있다. 또한 한화호텔&리조트의 1문화재 1지킴이 및 청소년 직업 체험 프로그램, IT 전문기업인 한화S&C의 ‘원격화상 진로 멘토링’등은 서비스ž레저 부문의 특색을 살린 대표적인 프로그램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