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그룹 미소원정대
나눔으로 함께하겠습니다
효성은 “나눔으로 함께하겠습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임직원 직접 참여 봉사활동, SNS를 통한 시민참여형 나눔활동, 글로벌 나눔 활동 등을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
효성은 장애인 등 취약계층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은 물론,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하는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임직원 직접 참여형 봉사활동
중공업PG 임직원들은 정신지체 특수학교인 서울정문학교 학생들의 나들이 활동을 정기적으로 돕고 있다. 서울정문학교 봉사활동은 지난 2007년부터 10년 간 총 80회 이상에 걸쳐 2천여명의 중공업PG 임직원들이 참여했다.
산업자재PG(Performance Group: 사업 부문)에서는 조현상 산업자재PG장(부사장)의 제안으로 2012년부터 중증장애아동 요양시설 ‘영락애니아의집’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매월 식사 도우미 활동과 함께 ‘함께하는 체육대회’, ‘찾아가는 클래식 음악회’ 등을 아이들과 함께하고 있다.
지난해 10월에는 1박 2일 동안 장애아동 열 가족과 효성 임직원 열 가족이 동반 여행을 다녀왔다. 이번 여행은 장애인 의료재활 전문기관인 푸르메재단과 함께 준비한 재활치료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장애아동 가족과 효성 임직원 가족이 일대일로 매치돼 경기도 이천, 용인 등지에서 다채로운 체험활동을 실시했다. 장애아동 가족들은 가족 여행을 통해 긍정적인 가족관계 형성을 위한 시간을 가졌고, 임직원 가족들은 사회적 소외 계층과 더불어 사는 법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SNS 활용한 시민참여형 기부문화 조성
효성은 지난해 1월부터 SNS(소셜미디어)를 활용한 시민참여형 이벤트를 통해 색다른 기부 문화를 이끌어 2015 대한민국커뮤니케이션 대상 ‘CSR부문 최우수 CSR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지난 2월에는 ‘100개의 따뜻한 손하트를 찾습니다’라는 그룹 페이스북(www.fb.com/myfriendhyosung) 이벤트를 진행했다. 네티즌들이 손으로 하트 모양을 만들어 올린 사진댓글 중 100개를 선정해 하나의 큰 하트 이미지로 제작, 기부물품에 부착해 아현동 주민센터를 통해 마포구 저소득층 가정 100곳에 참치와 햄 세트를 기부했다. 따뜻한 마음을 보내 준 100명의 네티즌들에게는 핫초코 기프티콘을 경품으로 증정했다.
글로벌 나눔활동
효성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장이 위치한 지역에서도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며 글로벌 일류 기업 효성의 이미지를 높이고 있다.
2011년부터 효성의 스판덱스와 타이어코드를 생산하는 베트남 동나이성(省) 지역의 의료혜택을 받지 못하는 주민들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를 실시하는 ‘미소원정대’ 활동을 진행해 총 6,700여 명의 주민들을 진료해왔다.
지난해 11월에도 국제구호단체 기아대책과 함께 베트남 호치민시 인근 동나이성(省) 년짝현(縣) 롱토(Long Tho)지역에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무료진료봉사를 진행했다. 이대목동병원의 정형외과•산부인과•소아청소년과, 가천대 길병원 치과센터, 자생한방병원 의료진 23명 및 효성 베트남법인 임직원 자원봉사자 50명 등이 참여해 의료봉사진은 양∙한방 통합 진료를 통해 베트남 주민들의 건강을 살피고, 효성 베트남법인 임직원들은 통역과 진료실 환경정리 등 원활한 의료 봉사를 위한 지원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