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대형SUV ‘올 뉴 XC90’출시
스웨디시 럭셔리로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 다져
2년 연속 급성장하고 있는 한국시장을 볼보 미래 성장의 척도가 되는 중요 시장으로 판단한 라스 다니엘손 볼보자동차그룹 수석부사장이 전격 방한해 비젼을 발표했다. 신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라스 수석부사장은 “올해 상반기 ‘올 뉴 XC90’를 출시하고 이어 하반기에는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를 순차적으로 출시해 스웨디시 럭셔리로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를 굳혀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볼보자동차코리아(대표 이윤모)가 올해 한국에서 본격적인 프리미엄 브랜드 경쟁을 예고했다.
볼보자동차는 올해 상반기 럭셔리 대형SUV ‘올 뉴 XC90’을 출시하고 이어 하반기에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을 순차적으로 선보이며 프리미엄 브랜드 입지 다지기에 올인 한다는 전략이다.
아주오토리움 일산전시장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볼보자동차그룹 수석부사장인 라스 다니엘손(Lars Danielson)과 부사장 야리 코호넨(Jari Kohonen)이 2016년 비전을 발표했다. 프리미엄 자동차의 격전지인 한국에서 ‘스웨디시 럭셔리’를 모토로 프리미엄 브랜드로의 입지를 굳히고, 한국 시장에서 높은 성장세를 이어 가겠다고 밝혔다.
라스 수석 부사장은 한국 소비자들이 신기술과 유행에 민감하다는 점에 주목했다. 프리미엄 격전지로 부상한 한국이 볼보 미래 성장의 척도가 되는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한국 방문은 2년 연속 높은 성장을 기록한 한국 시장에 대한 본사의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지난해 볼보자동차는 글로벌 시장에서 ‘올 뉴 XC90’을 출시하며 럭셔리 SUV 시장에서 프리미엄 자동차 메이커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올 뉴 XC90’은 상반기에 국내 출시된다.
볼보는 이러한 여세를 몰아 올해 프리미엄 세단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화제를 모은 볼보의 새로운 플래그십 세단 ‘더 뉴 S90’을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한국시장에는 하반기에 출시 예정이다.
사전 예약만 3만대를 넘기며 화제가 됐던‘올 뉴 XC90’은 출시 7개월 만에 총 4만621대가 판매됐고, 주문 건수도 8만8,000대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2015년 12월 기준). 올 뉴 XC90의 성공에 힘입어 볼보자동차는 지난해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도(2014년도 46만5,866대) 대비 8% 성장한 50만3,127대를 판매하며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라스 다니엘손 수석 부사장은 ‘XC90’에 새롭게 선보인 SPA(Scalable Platform Architecture) 플랫폼과 새로운 디자인 콘셉트, 새로운 드라이브-E(Drive-E) 파워트레인으로 높아진 볼보의 상품가치를 인정받은 결과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XC90’은 출시 이후 ‘2015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와 ‘2016 북미 올해의 트럭(North American Truck of the Year 2016 Award)’ 등 세계 각국에서 총 50여개가 넘는 상을 받았다.

라스 다니엘손 수석 부사장은 “XC90은 볼보를 새로운 브랜드로 다시 태어나게 한 상징적인 모델로, 트렌드에 민감한 한국 소비자들도 사랑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면서 “올 한해, 더 많은 소비자들이 스웨디시 럭셔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 한국에서 진정한 럭셔리 카 메이커로 평가 받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기술 분야 리더십도 강조했다. 볼보의 자율주행기술은 단순한 자율주행 차량 개발을 넘어, 도로 위 다양한 상황에서 탑승자의 안전을 완벽하게 지킬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난 2013년에 발표한 ‘드라이브-미 프로젝트(Drive Me Project, 스웨덴의 교통국과 교통관리공단과 협업해 2017년에 스웨덴 일반도로에서 100대의 자율주행차를 달리게 하겠다고 한 볼보자동차의 자율주행 프로젝트)’가 성공에 바짝 다가서면서 볼보만의 기술력으로 확고한 리더로 자리매김한다는 계획이다.
또, 지난해 새롭게 선보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엔진인 ‘T8 트윈엔진(Twin Engine)’ 등 친환경차 부문에서의 경쟁력도 그룹 차원의 중요한 전략과제라고 설명했다.
특히, 볼보자동차는 2019년 출시를 목표로 전기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전기차 판매를 향후 볼보 전체 판매량의 10%까지 끌어올릴 것이라는 비전을 밝히기도 했다.
한편, 볼보자동차코리아는 올해 역대 최대 규모로 판매와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연내 총 3개의 전시장(서울 송파, 경기도 안양, 충남 천안)과 4개(서울 목동과 송파, 경기도 안양, 충남 천안)의 서비스센터를 신규 오픈한다. 외적인 성장에 발맞춰 내실 다지기를 통해 고객 만족을 집중 관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내 시장에는 새로워진 볼보의 상징 모델인 ‘올 뉴 XC90’과 ‘더 뉴 S90’을 상반기와 하반기에 순차적으로 출시한다. 특히, 상반기에는 XC90을 고객들이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고객 접점의 마케팅 전략에 집중할 계획이다.

볼보 브랜드의 프리미엄을 누려라
새롭게 개발된 SPA 플랫폼 적용
세계 최초‘도로이탈 보호시스템’
그동안 수많은 궁금증을 불러 일으켜왔던 볼보자동차의 7인승 대형 럭셔리 SUV ‘All New XC90' 이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볼보자동차는 스웨덴 스톡홀름의 특별 행사장에서 전 세계를 대상으로 볼보 브랜드의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All New XC90' 을 처음으로 공개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사전 예약만 3만대를 넘기며 화제가 됐던‘올 뉴 XC90’은 출시 7개월 만에 총 4만621대가 판매됐다. 상반기 국내 출시 예정인 ‘All New XC90’가 몇 대가 팔릴지 벌써부터 자못 기대된다.

All New XC90은 볼보자동차의 혁신적인 첨단 기술이 대거 적용된 프리미엄 7인승 SUV로, 새로운 플랫폼과 파워트레인, 세계 최초의 안전 시스템, 그리고 내외관 디자인까지 전 부문에 걸쳐 완벽하게 진화했다.
우선, 새롭게 개발된 SPA(Scalable Product Architecture) 플랫폼을 기반으로, 2.0리터 4기통 신형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로 구성된 드라이브-이(DRIVE-E) 파워트레인이 적용됐다. All New XC90 트윈 엔진 모델의 경우, 수퍼 차저와 터보 차저가 적용된 가솔린 엔진에 전기 모터를 조합해 최대 400마력의 출력과 60g/km (유럽 기준)의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자랑한다.
All New XC90의 외관은 볼보 브랜드의 헤리티지를 강하게 반영했다. 클래식한 형태로 변경된 아이언마크를 시작으로 새로운 디자인의 T자형 주간 주행등(Daytime Running Light)과 XC시리즈를 계승하는 후미등(Rear Light), 그리고 최대 22인치의 휠 등을 적용해 분명한 존재감을 강조했다.

실내에서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혁신적인 ‘터치스크린 콘트롤 콘솔(Touch Screen Control Consol)’이다. 기존의 버튼식 방식에서 벗어나 마치 태블릿 PC를 쓰는 것처럼 손가락 터치만으로 대부분의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기반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적용했으며, 디지털 계기판과 상호 연동해 운전자에게 최적의 주행 환경 제공한다. 오디오는 최고 수준의 성능을 자랑하는 영국 ‘Bowers & Wilkins(바우어스앤윌킨스)’의 시스템을 적용했다.
인테리어 소재는 전통의 장인 정신을 전달할 수 있는 부드러운 천연 가죽과 따뜻한 느낌의 나무 등을 사용했으며, 스웨덴 오레포스(Orrefors)사의 크리스탈 글래스가 적용된 기어 레버, 다이아몬드 컷팅 방식으로 제작된 볼륨 조절 버튼 등을 통해 여유로운 북유럽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세계 최초의 첨단안전 기술도 2가지 추가됐다. 먼저,‘도로 이탈 보호 시스템(Run-off Road Protection Package)’은 주행 중 차량이 도로를 이탈하게 되면 안전 벨트를 당겨 탑승자의 상체를 고정하고 좌석에 장착된 에너지 흡수 장치를 통해 발생 가능한 충격으로부터 척추 부상을 방지한다. ‘교차로 추돌 감지 및 긴급 제동 시스템(Auto-brake at Intersection)’은 사거리 진입 시 직진 차량 등과 추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긴급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이와 더불어, 기존의 지능형 안전 시스템 ‘시티 세이프티(City Safety)’ 긴급 제동 시스템은 이전 보다 업그레이드 돼 전방의 자동차는 물론 보행자, 자전거 이용자를 주야간 상관없이 모두 감지한다.
볼보자동차코리아의 이윤모 대표는 “All New XC90의 공개는 단순히 신차를 선보이는 것을 넘어, 볼보 브랜드의 새로운 시작을 알린 것”이라며,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전략을 통해 우리나라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