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체인지온@ 개최

6월30일 부산이어 하반기 대전과 청주서 개최

지역 미디어 활용 이야기 확산위해 비용 지원

2001년 9월 설립된 비영리 법인으로 kakao와 함께하고 있은 다음세대재단(www.daumfoundation.org)이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체인지온@’를 개최한다. 다음세대재단은 비영리단체들의 IT지원센터인 ‘체인지온사업’, 미디어를 통해 청소년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유스보이스사업’, 제3세계의 그림동화를 통해 우리 안의 문화 다양성을 키울 수 있는‘올리볼리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다음세대재단(대표 방대욱)은 5월 24일 진주와 6월 30일 부산에서 진행될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체인지온@’을 카카오(대표 임지훈) 후원으로 개최해 지역 비영리 활동 현장의 다양한 미디어 이야기들이 공유되도록 지원한다고 밝혔다.

체인지온@은 비영리 단체들이 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사회 변화를 위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과 정보를 나누기 위해 마련된 행사로 다음세대재단은 2012년부터 이 행사를 열어왔다.

올해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진주)·미디토리(부산)·청년 코워킹 스페이스 벌집(대전)· 생활교육공동체 공룡(청주)이 체인지온@ 파트너로 참여해 4개 지역에서 진행이 될 예정이다.

먼저 5월 24일에는 진주의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아름다운마을연구소’가 주최하는 체인지온@GNTECH(지엔텍)이 경남과학기술대학교 100주년기념관에서 진행된다. 이 자리에서는 ‘상상에서 혁신을 이끌어내는 사회적 혁신가의 6가지 특성’을 주제로 시대정신을 갖춘 청년창업, 농업적 가치혁신과 미디어 등 다양한 지역의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구빈회 몬돌키리 대표, 최은성 청년고리 활동가, 노순호 동구밭 대표 등이 크라우드펀딩, 사회적기업, 공유경제, 지역농업, 데이터분석 등 여러 주제로 상상에서 혁신을 이끌어낸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온라인 참가신청은(http://goo.gl/forms/vYHoUHIYBQ) 에서 가능하다.

이어서 6월 30일에는 미디어협동조합 미디토리가 주최하는 체인지온@between(비트윈)이 ‘비영리, 우리다움으로 다가서다’라는 주제로 부산광역시에 위치한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체인지온@between에서는 안병민 열린비즈랩 대표의 ‘비영리 브랜드의 가능성’을 시작으로 변정희 성매매피해지원센터 살림 활동가, 이광혁 스카이웨이커스 리더, 구헌주 그래피티 작가 등이 지역에서의 비영리 브랜드 구축과 다양한 문화예술활동 이야기를 전할 예정이다.

또한 2016년 9월, 10월에는 대전, 청주에서 체인지온@이 개최될 예정이다.

방대욱 다음세대재단 대표이사는 “체인지온@을 통해 각 지역만의 특색을 살려 미디어를 활용하는 사례가 끊임없이 발굴되길 바란다. 다양한 지역 미디어 이야기가 공유될 수 있도록 다음세대재단은 지속적으로 지원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내 대표적인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인 체인지온 컨퍼런스는 공익적 활동을 하는 비영리 단체들이 미디어를 활용해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고, 사회 변화의 원동력을 확보하는데 필요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생각과 정보를 나누기 위해 다음세대재단 재단이 매년 개최하는 전국 단위 컨퍼런스이다.

지역에서 열리는 비영리 미디어 컨퍼런스

​체인지온@은 체인지온 컨퍼런스의 의미에 동참하는 지역 파트너 기관이 직접 기획 및 운영을 담당하고, 다음세대재단이 지원금 및 운영 노하우 등을 지원하는 별도의 지역단위 행사로서 지난 2012년에 처음 시작됐다.

올 해는 경남과학기술대학교(진주, 5월 24일 개최), 비트윈(부산, 6월 30일 개최), 청년 코워킹 스페이스 벌집(대전, 10월 초 개최), 생활교육공동체 공룡(청주, 10월 15일 예정)이 체인지온 파트너로 참여한다. (관련 사이트 :http://change.org/changeonat)

저작권자 © 씨이오데일리-CEODAILY-시이오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